프랑스 고등교육제도
프랑스의 고등교육은 매우 다양한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범위도 넓다. 교육기관으로는 크게 단기 기술대학교, 일반 대학교, 그랑제꼴(Grandes Ecoles)로 구분된다. 단기 기술대학은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일반대학은 각 분야별로 이론과 학문을 연구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랑제꼴은 실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소위 엘리트 양성의 교육기관이다. 각 기관은 입학조건, 교육기간, 교육방식등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과정 이수 후 공신력있는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 고등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후“바깔로레아(Baccalauréat)”라는 학위를 취득해야만 중등교육과정을 이수했음을 인정받고, 고등교육 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이는 한국 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이후 최소 대학교 입학 합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수준이다.
프랑스 국립대학은 학교별 등급의 차이 없이 일반적으로 모두 평준화 되어 있으며, 모든 대학이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학문적으로나 교육적으로 동일하게 그 규정을 따르고 있다.
자국에서 고등교육 과정에 있는 외국인 학생들은 자격조건이 되는 범위에서 프랑스 고등교육 과정에 입학 지원할 수 있다. 외국 학위와 프랑스 학위 사이의 동등 자격 심사와 관련하여 프랑스 교육부가 지정하는 규정은 별도로 없으며, 지원하고자 하는 해당 교육기관이 학칙에 의해 입학허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국립대학의 학사 1, 2학년 과정(Licence 1, 2) 이나 국립건축학교에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프랑스어 성적(TCF-DAP, TEF, DELF/DALF)을 동반한 사전입학신청절차(DAP)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한국에서 지원할 경우, 프랑스 대사관(캠퍼스 프랑스)에서 입학 희망년도 1월에 서류접수 및 면접을 담당하고 있으며, 국립대학 학사과정 3학년 (Licence 3) 또는 석사과정을 지원할 경우, 마찬가지로 캠퍼스프랑스를 통해 지원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프랑스에서 지원할 경우와 이를 제외한 모든 경우의 입학신청은 개별적으로 희망학교에 직접 지원해야 한다.
상기 내용은 프랑스 대사관 교육진흥원 (Campus France)에서 참고하였으며 프랑스 교육정책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참고 사이트 http://www.coree.campusfrance.org)